독도 - 아름다운 우리 섬

독도 - 아름다운 우리 섬

최고관리자 0 12 11.25 17:45
2012·04·27 15:59

---삼성전자 달력에서 발췌---
지리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동도와 서도를 비롯하여 89개의 돌섬으로 이루어진 독도는 천연기념물 제 336호이자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전체 면적 187,453㎥, 둘레 5.4km, 동도와 서도의 거리는 151m이고 해발 고도는 서도가 168.5m, 동도가 98.6m입니다.
한반도의 동쪽 끝이자 울릉도 동남쪽 87.4km에 있는 독도는 맑은 날이면 울릉도에서 육안으로 보일 정도로 가깝습니다.

환경
검푸른 바다, 파란 하늘, 검은 바위, 흰 물새의 대비가 마치 그림처럼 아름다운 독도는 우리나라 사람은 물론 대자연의 쉼터이자 보금자리이기도 합니다.
괭이갈매기가 둥지를 틀고 바다제비, 슴새 등 다양한 새들이 머물다 가는 독도. 해풍에도 굴하지 않고 돌 틈 사이에 뿌리내린 갖가지 풀꽃과 야생화를 품으며 강인한 생명의 가치를 온 몸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수산자원, 천연가스하이드레이트 등 무궁무진한 해저 자원을 간직하고 있는 독도는 내일을 위한 환경 보호의 지표이자 희망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역사
독도는 울릉도와 함께 '우산국'이라 불리며 서기 512년 한반도의 역사에 자취를 드러냈습니다.
17세기 일본에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시켰던 영웅 안용복의 기개와 20세기 독도의용수비대를 결성하여 독도를 지켰냈던 울를도 청년들의 정신이 독도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말해줍니다.
어부에게는 풍요로운 어장이고, 국민에게는 국토 사랑의 상징이며, 미래를 위한 중요한 가치와 자원을 담고 있는 독도는 '작지만 큰 섬'으로 한반도와 함께 오늘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Comments

최근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